Home 포상제 활동영역 소개
활동영역 소개
자기개발활동(Skills)
자기개발활동은 개인적 관심과 흥미에 따라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이나 사회·문화적 기술을 개발하는 활동입니다.
1. 목적

- 실생활에 유용한 기술 습득을 통해 개인의 흥미와 적성 발견

2. 기대효과
  • - 참여 청소년의 새로운 관심을 유도하고 자신의 적성 및 소질을 향상시킵니다.
  • - 참여 청소년들은 해당 활동에 경험이 있는 자와 함께 하는 중에 그들과 열정과 지식을 공유합니다.
  • - 또래집단의 자기개발활동은 사회적 소속감, 협동심, 타인에 대한 배려, 양보와 타협의 기술 등을 함께 익힙니다.
3. 주의사항
  • - 자발적 참여로 일주일에 한 시간 규칙적으로 활동해야 합니다.
  • - 학교 정규 수업 교육과정 이외의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성취목표에 적합한 일관성 있는 활동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학교 교과목의 연장선상에 있는 학습보조형 활동 및 일방적 강의식 활동은 인정되지 않음)
  • - 참여 청소년의 활동의 종류와 목표 수준에 따라 청소년지도자의 전문 지식 또는 경력, 자격 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포상활동담당자를 선정해야 합니다.
4. 포상활동 과정
단계 도전활동 자기개발 활동을 성취활동으로 선택할 경우
금장 금장 24회/24시간 이상 48회/48시간(은장 미 보유자에 한함) 이상
은장 은장 16회/16시간 이상 32회/32시간(동장 미 보유자에 한함) 이상
동장 동장 8회/8시간 이상 16회/16시간 이상
5. 활동 예시
구분 예시
문화 예술 활동 문예, 창작, 회화, 조각, 서예, 전통과 현대 예술, 악기 배우기, 합창, 작곡, 공작, 서예, 손글씨, 종이접기,
무용, 마술, 연기 활동 등
학술 활동 외국어 회화, 역사논술, 야생화 조사, 과학탐구, 컴퓨터, 인터넷, 신문활용, 발명, 다문화 탐구 등
수공 활동 요리, 수예, 꽃꽂이, 조경, 사육, 동·식물 재배, 설계, 목공, 로봇제작 등
취미 활동 바둑, 보드게임, 사진, 만화, 동화구연, 프라모델, 수집활동, 독서 등